1. 개요 - 파인애플 식초란?

파인애플 식초는 말그대로 파인애플을 베이스로 발효시켜 만드는 천연 과일 식초로 부담스럽지 않은 맛에 먹는것만으로도 매우 뛰어난 다이어트효과를 가지고 있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한 방송 프로그램에서 소개된 출연자는 평소 뱃살이 가장 고민이었느데 파인애플 식초 다이어트로 6개월만에 15kg 정도의 감량 효과를 봤다고 밝혔다. 또한 복부팽만감과 변비도 좋아졌다고 했는데 실제로 맥시코 사람들은 파인애플 술을 만들어 소화제 대용으로 민간에서 활용되어 왔을 만큼 효과가 괜찮은 편.

1-1. 파인애플

파인애플은 중앙아메리카와 남아메리카 북부가 원산지로 오래 전부터 재배해 왔고 지금은 하와이에서 전 세계 수확량의 1/3 정도를 생산하고 있다. 단 맛이 워낙 강하기 때문에 칼로리가 높을것 같아 보이지만 100g당 23kcal로 굉장히 낮은편이다. 다른 과일들과 비교해 봐도 유독 낮은며 파인애플보다 낮은 칼로리의 과일은 토마토 정도가 있다. 여기에 더해 파인애플은 바나나, 포도, 키위등의 과일에 비해 섬유질이 풍부해 배변활동에도 도움이 되는 훌륭한 다이어트 식품이다. 일각에서는 파인애플이 임산부가 먹어서는 안 되는 과일이라는 설도 있다. 단백질 분해 효소가 유산을 유발할 수 있다는것인데 과학적 근거없는 낭설이다.

1-2. 식초

식초는 술을 빚는 과정에서 우연히 발견된것으로 보통은 조미료로 많이 이용된다. 식초는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주고 강력한 살균효과와 더불어 지방의 축적을 억제 하는데 도움이 되지만 특유의 신맛 때문에 그냥 먹기가 어려운편이다. 하지만 과일을 발효시켜 만든 식초는 이런 단점을 상쇄시킬 수 있고 특히 파인애플로 식초를 담가 먹으면 다른 과일 식초에 비해 더욱 신맛은 중화되어 먹기 편하면서 체지방을 줄이고 뱃살을 빼는데 효과가 좋은 훌륭한 다이어트 음료로 활용할 수 있다. 당뇨병이나 고혈압이 있어 달거나 짜게 음식을 먹을 수 없는 사람들이 음식의 간을 맞추기 위해서 택하는 향신료이기도 하다. 신맛이 나니 맛이 밍밍하지도 않고 식욕을 어느 정도는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의사들도 권하는 편이다.

2. 파인애플 식초 효능

여러 과일 식초들 중에서도 특히 파인애플 식초 효능이 각광을 받는 이유는 파인에플 속에 들어있는 브로멜린(bromelain)이라는 성분 때문이다. 파인에플에 들어있는 다량의 산과 단백질 분해 효소인 브로멜린 때문에 많이 먹다보면 입이 얼얼해지기도 하는데 브로멜린은 단백질을 빠르게 분해하고 소화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어 근육량을 늘리는데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있다. 다이어트에도 근육량이 늘어나는것은 상당히 중요한 부분으로 파인에플의 식초 다이어트가 더 주목을 받게 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이러한 파인애플의 효능을 활용해서 질긴 고기를 부드럽게 하는데도 쓰이는데 비슷한 효과를 가지고 있는 무나 배와는 차원이 다른 수준이다. 파인애플을 갈아서 장시간 고기를 담가 재워두면 심할 경우 다 녹아서 없어지기도 한다. 이밖에 파인애플에는 다량의 비타민 B1, 비타민B2, 비타민 C가 들어있어 다이어트중 쉽게 피로하고 지치거나 피부가 거칠어지는것을 보호해 줄 수도 있다.

파인애플 식초는 다이어트 뿐만 아니라 혈액의 점도를 낮추고 혈전이 형성 되는 것을 방지해줘 뇌혈관 질환이나 고혈압 등에도 효과가 있으며 수분이 많이 들어있어 수분 보충 해열 작용 때문에 감기에도 도움이 된다. 아이들의 면역 증진과 두뇌 활동에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다.

3. 파인애플 식초 만들기

집에서도 손쉽게 만들 수 있는 파인애플 식초는 2주간의 기다림과 파인애플 손질의 귀찮음만 참으면 어렵지 않게 파인애플 식초 만들기가 가능하다.

파인애플 식초 만드는법

  • 파인애플 껍질을 모두 벗긴후 적당한 크기로 잘라 둔다.
  • 파인에플의 과육 뿐만 아니라 심지에도 브로멜린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역시 손질하여 준비 한다.
  • 식초와 설탕을 1:1 비율로 섞어 녹을때 까지 저어준다.
  • 준비된 용기에 파인애플과 식초를 넣고 실온에서 2주 정도 숙성 식킨다.

식초가 만들어진 후 남은 과육은 플레인 요거트등에 섞어서 먹어도 좋다.

4. 파인애플 식초 먹는법

어디까지나 식초이기 때문에 파인애플 식초를 원액으로 먹기는 힘들다. 기호에 따라 조금씩 차이를 둘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물 9에 파인애플 식초 원액 1 정도의 비율로 식사와 상관 없이 하루 3잔 정도를 마시면 된다. 자주 마신다고 더 도움이 되는것도 아니므로 권장량 정도로 꾸준히 마시는것을 추천.

5. 파인애플 식초 다이어트 방법

파인애플 식초 다이어트는 일단 별다른 식이조절이 있는것도 아니고 디톡스 다이어트 처럼 일체의 음식 섭취를 끊고 파인애플 식초만 주구장창 마시는것도 아니다. 평소와 같은 식생활을 하면서 하루 세번씩 파인애플 식초를 마시기만 하면 된다. 사람에 따라 감량폭과 시간에서 차이가 있을 수 있는데 적어도 3개월 이상은 꾸준히 마셔보는것이 좋다. 특히 단백질 성분의 소화 흡수를 촉진시키는 파인애플 효과를 적극 활용할 수 있는 근육 운동도 병행해준다면 더욱 효과가 배가 될 수 있다.

금식을 통한 체중감소는 보통 지방이 빠진다기 보다ㅣ 체내 수분이 빠져나가거나 근손실에 따른 감량이 대부분인데 이런 다이어트 방법은 거의 100% 확률로 요요가 온다. 하지만 근육량을 늘려주면 기초대사량이 상승하여 어느 정도의 음식 섭취로는 살이 찌지 않게되고 탄력적인 몸매도 가꿀 수 있다. 혹시 근육 운동을 하면 마치 벌크업 하는 사람들처럼 울퉁불퉁 해지고 팔다리에 알이 생기지 않을까 걱정한다면 걱정 붙들어매고 일단 운동을 시작해보길 바란다. 파인애플 식초 다이어트는 빠른 단백질 흡수 효과로 근육 운동의 효과를 배가 시킬 수 있다.

6. 파인애플 식초 다이어트 후기

커뮤니티와 블로그등에 올라오는 파인애플 식초 다이어트 후기는 바이럴 광고 포스팅이 대부분인 와중에 대체적으로 만족할만한 효과가 있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방송에 출연하여 인터뷰한 주부가 15kg 정도를 감량했다고 밝혔으며 대략 6개월 정도를 진행할 경우 평균적으로 4~5kg 정도의 감량 효과는 기대할 수 있는것으로 추측된다. 이밖에도 변비에 효과를 봤다는 의견도 종종 확인할 수 있다.

7. 주의점

앞서 언급한바 대로 파인애플 식초가 덜 신편이기는 하지만 어디까지나 식초이기 때문에 산도가 있어 입 안에 궤양이 생기는 것을 주의해야 한다. 또 위궤양이나 위장이 약한 사람들은 공복에 섭취하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다. 물을 타서 희석하더라도 적정 용량은 하루 3잔 정도가 적당하므로 과용하지 말것.

참조 : 에이바디 건강컬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