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 식초 다이어트란?

특유의 시큼한 맛으로 인해 주로 조미료로 활용되고 있는 식초에는 유기산, 당질, 아미노산등의 성분들이 들어있어 식욕증진, 피로회복, 혈당 저하, 콜레스테롤 수치 저하 및 비만과 변비에도 효과가 있는것으로 알려져 있다. 식초 다이어트는 그냥 먹기에는 힘든 죽을지도 일반 조미료용 식초가 아닌 파인애플이나 바나나등의 과일과 천연식초를 넣고 발효 시킨 과일 식초를 만들어 마시는 다이어트 방법이다. 현미를 활용한 흑초 또한 식초 다이어트로 많이 활용되고 있다.

2. 식초 다이어트 효능

식초를 마시기만 하면 지방 연소를 촉진시켜 다이어트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지만 최근 이에 대해서 과학적으로 증명되지는 않았다. 그동안은 식초에 있는 주요 성분인 아세트산은 체내에 들어가면 구연산으로 바뀌는데 우리몸이 당질이나 지방질을 구연산 사이클로 분해해 에너지를 만들기 때문에 이를 촉진시키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지방질과 당질의 소비를 촉진시킬것으로 추론되어 왔는데 실제로는 미미한 수준이라는것이 정설이다.

다만 직접적인 지방연소 효과는 아니더라도 부가적인 효과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식초에 포함된 구연산과 아미노산은 건강한 신체를 유지하기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식초를 섭취해서 체내에 구연산과 아미노산을 공급하면 짧은 시간에 구연산 사이클이 활성화되고 몇 시간 뒤에 원래대로 돌아가는데 이러한 기능은 지방 연소보다는 운동 후 피로 회복에 효과 있는 작용으로 운동으로 받는 피로를 빨리 회복 할 수 있어 운동량 증가에도 연결된다. 즉 다이어트 운동으로 인해 쌓이는 피로를 빨리 회복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것.

따라서 대표적인 식초 다이어트 방법인 바나나 식초 다이어트와 파인애플 식초 다이어트는 식초라서 효과가 있다기 보다는 주 재료인 바나나와 파인애플의 효과에 기인한 것이다.

이밖에도 식초는 칼슘의 흡수를 증가시키는 효능이 있는데 칼슘은 지방의 흡수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단, 앞서 서술 한 대로 식초 섭취가 지방 흡수를 억제하는것이지 분해하는것은 아니다. 부가적으로 식초는 면역력 향상과 뛰어난 항산화 효과가 있어 건강한 몸을 만들기 위해 꾸준히 섭취하면 도움이 된다.

3. 식초 다이어트 하는 법

일반적인 식초 다이어트는 식사 중간이나 식사 후에 1회 10ml 정도를 마셔주면 된다. 다이어트 기간이라 해도 극단적인 단기간 다이어트가 아닌이상 하루 세끼 식사는 챙기는것이 더 도움이 되므로 하루 총 3회, 30ml 정도를 마신다. 공복에 마실 경우 위장과 식도에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희석되었어도 어디까지나 식초는 식초다.

3-1. 과일 식초 만들기

식초 다이어트를 위한 과일 식초는 간단하게 직접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주로 가정에서 손수 만들어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재료를 구하기 쉽고 만드는 과정도 매우 간단하기 때문에 직접 좋은 재료를 선별하여 만들어 먹는것이 좋다. 담그는 방법은 과일과 천연발효식초, 설탕을 1:1:1의 비율로 섞은 다음 따뜻한 곳에서 발효시키면 끝.

천연발효 식초를 구하기 어렵다면 시중에 판매하고 있는 일반 식초를 써도 무방하다. 계명대 전통미생물자원센터 박정현 교수는 "대형마트, 수퍼마켓 등 일반 유통 매장을 통해 판매되는 일반 발효 식초는 출시 전 위생(품질 관리) 등을 이유로 대개 살균 처리된다"며 "이 과정에서 초산은 그대로 있지만 초산균은 대부분 사라지기 때문에 식초 섭취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유익한 효과는 줄지만 과일의 영양이 더해지는 과일 식초를 간편하게 만들 수는 있다"고 밝혔다.

3-2. 과일 식초 다이어트 종류

4. 식초 다이어트 후기

국내의 경우 파인애플 식초 다이어트와 바나나 식초 다이어트가 큰 유행을 하면서 해당 두 가지 다이어트 방법에 대한 후기들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여러 조건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정상적인 스케쥴로 진행할 경우 약 5kg에서 많게는 15kg 이상의 감량효과를 보았다는 의견이 있다. 단, 앞서 서술했듯이 식초가만 섭취한다고 지방이 분해되는것이 아니며 함께드러간 과일들과 함께 시너지 효과를 통한 감량을 기대 할 수 있다.

이밖에도 식초는 운동 후 피로회복에 도움 되면서 다이어트에도 큰 도움이 되기때문에 적당히 먹고 운동을 병행해 주면 체중 감소와 더불어 건강도 유지할 수 있는 최고의 다이어트 방법 중 하나이다.

5. 주의점

강한 산성을 띄는 식초를 공복에 섭취하게 디면 위장병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며 입안에 궤양이 생기는것을 주의해야 한다. 또한 과일 식초라 하더라도 마찬가지 이므로 공복 보다는 식사 후 복용을 원칙으로 하고 마실때는 물과 식초를 9:1 비율로 희석해서 마시는것이 좋다. 하루 총 섭취량은 3 잔 정도가 적당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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