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 셀룰라이트란?

셀룰라이트(cellulite)는 피하 조직의 국소 대사성 질환의 일종으로 주로 엉덩이와 허벅지등에 분포하며 오렌지 껍질 같은 직물 모양의 울퉁불퉁한 결절이 있는 피부를 말한다. 사춘기 이후의 여성이라면 누구에게나(약 90%) 생길 수 있지만 남성의 경우 호르몬 등의 이유로 왠만한 비만상태가 장기간 유지 되지 않는 이상 셀룰라이트가 거의 생기지 않는다. 셀룰라이트는 진피와 피하조직 사이에서 일어나는 변성으로 부종, 섬유화(조밀하게 유착됨), 경화(딱딱해짐)의 단계를 통해 생기게 된다. 또한 지방에 의해서만이 아니라 근육의 손상으로 인해서도 생길 수 있다.

2. 셀룰라이트 원인

셀룰라이트 원인으로는 크게 아래의 세가지를 꼽을 수 있다. 특히 장시간 앉아서 일을 하거나 꽉 끼는 속옷이나 청바지등을 자주 입는다면 혈액순환이 잘 이루어 지지 않아 셀룰라이트가 더욱 심해지는 원인이 될 수도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며 셀룰라이트의 생성을 막기 위해 정체되어 있는 수분과 지방을 최소화하고 결합조직과 순환 기능을 활성화를 위한 꾸준한 체중 및 건강관리가 필요하다.

2-1. 셀룰라이트 원인 : 비만

비만으로 인해 축적된 지방 덩어리들이 변성이 되면서 미세 혈류장애와 림프 순환 장애가 생기면서 부종과 결절이 발생해 셀룰라이트가 생기게 되며 한번 생기기 시작하면 빠르게 퍼지고 안타깝게도 잘 없어지지도 않는다. 비만을 부르는 습관인 많이 먹고 적게 움직이느것이 생활화 되었다면 조금씩 몸에 축적되는 지방이 늘어나면서 결과적으로 지방세포와 셀룰라이트가 동시에 늘어나게 된다.

2-2. 셀룰라이트 원인 : 근육 과다 사용

셀룰라이트는 마르고 날씬한 체형의 여성에게도 생갈 수 있는데 특히 다리를 꼬고 앉거나 뒤뚱뒤뚱 걷는등의 습관은 근육의 마모와 변형을 가져오게 되며 근육 조직이 과도하게 사용되면서 변성이 일어나 셀룰라이트를 만들어 낼수 있다고 한다. 체형의 비틀림으로 인해 정상적인 역할을 수행해야할 해당 부위의 근육이 아닌 인접한 인대나 힘줄 등에 힘이 들어게 되면 근육 기능에 변형이 일어나면서 근막에 염증이 발생하고 바탕질에 변성이 일어나면서 셀룰라이트가 생길 수 있는데 대표적으로 발목을 꼽을 수 있다. 만약 발목에 영향을 미치는 신체의 어떤 부위라도 잘못 정렬되어 있다면 발목이 한쪽으로 치우치게 되고 해당 부위에 셀룰라이트와 부종이 생겨 예쁘고 가느다란 발목이 되지 못한다.

2-3. 셀룰라이트 원인 : 여성호르몬

조금 억울할 수 있지만 여성호르몬은 셀룰라이트를 만드는 핵심인자 중 하나이기 때문에 모든 여성들이 셀룰라이트로 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 특히 여성호르몬의 분비가 많은 사람의 경우 평소 음식 섭취가 많지 않더라도 여성호르몬으로 인해 지방성 셀룰라이트가 생길 가능성이 높다.

3. 셀룰라이트 제거 방법

셀룰라이트는 좀처럼 없애기가 쉽지 않지만 꾸준한 관리와 셀룰라이트 제거에 도움을 주는 생활습관을 유지 할 수 있다면 답이 없는것도 아니다. 시간과 노력이 많이 필요하지만 비싼 비용의 시술이나 의약품 보다 안전하고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

3-1. 식이조절

일단 탄수화물 섭취를 줄인다. 과다 섭취된 탄수화물은 혈당 수치를 올리게 되고 이때문에 분비된 인슐린이 당분을 피하지방으로 저장시키면서 쌓이게 되는데 이는 셀룰라이트 발생의 원인이 된다. 소금, 설탕, 밀가루등은 정제 탄수화물에 속하는데 모두 체내 당 지수를 높여 탄수화물 중독을 일으킬 수 있는 원인이 된다. 특히 소금은 부종을 유발함과 동시에 탄수화물 섭취를 부채질하기 때문에 더 조심해야 한다. 이밖에도 탄산음료, 술, 인공감미료, 인스턴트 음식 대체 뭘 먹으라는건지 등은 피하는것이 좋다. 100% 과즙이라면 종이컵 한 컵 정도는 마셔도 괜찮지만 당분이 많은 과일 주스는 피하도록 하다. 술이 너무 땡긴다면 레드와인을 추천 하지만 맥주, 특히 진한 에일과 흑맥주는 탄수화물 함량이 매우 높기 때문에 절대 금물이다.

평소 식단에서 탄수화물 덩어리인 흰 쌀밥 대신 잡곡밥을 먹도록 하고 단백질과 채소를 꼭 챙겨 먹도록 한다. 가급적 염분이 많이 들어있는 찌개나 국도 피하는것이 좋다. 콩, 견과류, 아보카도, 바나나, 배, 아스파라거스, 양파, 브로콜리, 해조류, 생선류, 저지방 우유, 달걀, 감귤류 등은 특히 셀룰라이트 제거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이다. 물을 자주마시는것도 좋은데 하루 10잔 이상 마시는 습관을 들이면 더 좋다.

3-2. 생활습관

잘못된 자세에서 비롯된 생활 습관은 체형의 변화를 불러오는데 대표적으로 거북목증후군을 들 수 있다. 거북목증후군을 가진 사람에게 허리와 어깨를 쭉펴고 턱을 당겨 바른자세로 서보라고 하면 잘 되지 않는데 이미 정상적인 역할을 해야할 근육의 기능이 떨어졌기 때문이다. 앞서 언급한 발목에 대한것과 마찬가지로 이러한 증상은 힘줄에 손상을 주게되고 결국 염증을 유발시키는데 이 염증은 셀룰라이트를 유발하는 원인이 된다. 이밖에도 잦은 피로와 스트레스가 지속되면 만성 스트레스로 전환되는데 이럴때는 달달한 음식이 더 땡기기 쉽기 때문에 평소 스트레스 관리를 잘 해주는것이 좋다.

4. 허벅지 및 부위별 시술 종류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통한 셀룰라이트 제거가 여의치 않을 경우 여러 시술을 고려해볼 수 있다. 간단하면서도 통증이 없는 레이저나 초음파 시술을 비롯해 부위에 직접적으로 약물을 투입하는 주사 시술을 비롯하여 장기적인 플랜이라면 마사지를 체질에 따른 한방치료도 선택 할 수 있다.

4-1. 초음파 및 레이저 셀룰라이트 시술

통증이 걱정되거나 빠른 효과를 보고자 할때 고려해 볼 수 있다. 원하는 부위에 초음파나 레이저를 쪼여 지방세포를 파괴하고 분해하는 시술로 상대적으로 지방이 적은편이서 피부 표면에 셀룰라이트가 드러난 경우 지방분해주사 보다 합리적인 시술이다. 시술 시간이 짧은편이며 비용은 1회 에 10만 원에서 비싼 시술의 경우 300만 원 이상도 있다. 업체와 장비 그리고 방식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대략 2~3개월 정도 꾸준히 받아야 눈에 띄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4-2. 지방분해 주사 시술

지방분해 주사는 필요한 부위에 직접 약물을 투입해 인위적으로 지방을 녹여 몸 밖으로 배출시키고 이로인해 혈액, 림프 순환과 배출을 원활하게 하는 효과를 통해 셀룰라이트 제거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다. 지방분해 주사는 주입하는 약물의 종류에 따라 PPC, HPL, 카복시 등이 있으며 지방을 녹여 몸 밖으로 배출한다는 공통적인 효과를 가지고 있다. 지방분해 주사의 경우 시술 이후 시술 부위에 멍이 들거나 약간의 부종이 생길 수 있다. 경우에 따라 통증이 매우 심할 수 있으므로 사전에 잘 확인하도록 하는것이 좋다. 비용은 종류에 따라 다르며 회당 대략 7~30만원 정도.

4-3. 한방 시술

한방 시술 역시 지방분해 주사와 마찬가지로 지방분해 효과가 있는 정제된 한약 농축액을 피하에 집중적으로 주입하거나 약침등을 활용하며 한약을 통해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체내 순환을 총진해 뭉친 조직을 풀어주는 효과를 통해 셀룰라이트를 제거할 수 있다고 한다.

4-4. 마사지 시술

셀룰라이트가 아직 심하지 않고 꾸준하게 관리받을 자신 있으면 마시지 시술도 괜찮은 솔루션이다. 단단하게 뭉친 셀룰라이트는 아무리 주물러도 끄떡하지도 않고 피하지방 아래 근막층 가까이에 있어 피부 표면을 누르는 정도로는 자극이 되지 않기때문에 쥐어짜고 꼬집는 마사지를 해야 없어진다고 알려져 있다. 하지만 아직 심하지 않다면 지속직인 마사지를 통해 림프 순환을 방해받아 노폐물이 뭉치지 않게 꾸준히 관리하여 셀룰라이트가 생기지 않도록 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5. 셀룰라이트 슬리밍 크림

시중에 셀룰라이트 제거를 위한 다양한 바디 슬리밍 제품이 판매되고 있다. 꾸준히 해당 부위에 바르기만 해도 지방이 분해되고 셀룰라이트가 없어진다고 하지만 신뢰하기 어려운 제품이 대부분이다. 셀룰라이트 슬리밍 크림의 주성분은 카르니틴과 같은 지방대사 조절성분과 혈액촉진 성분, 카페인 등인데 이러한 성분들이 진피층에 스며들어 지방세포 안의 중성지방을 지방산과 글리세롤로 분해하며 결국 셀룰라이트를 없애는 효과가 있다는것이데 이는 과장된 광고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직접 발라보니 피부도 매끈해진것 같은 느낌이 든다는 후기들도 크림에 함유된 보습 성분 때문이라는 것. 최근에는 지분분해 주사에 쓰이는 PPC를 활용한 셀룰라이트 슬리밍 크림도 있는데 주사로 직접적으로 투여해도 몇회에 걸쳐 시술해야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을 단순히 피부에 바르는것만으로 괄목할 만한 효과를 기대하기는 힘들다.

6. 셀룰라이트 없애는 운동

셀룰라이트 없애는 운동은 굳이 땀내나는 헬스장이 아니더라도 집에서 할 수 있는 스트레칭과 맨손체조를 꾸준히 시행해 주는것으로도 충분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우선 바른 자세 유지를 위해 항상 척추를 쭉 펴고 다닌다. 구부정 한 자세는 척추가 짧아지게 하고 갈비뼈와 엉덩이 사이가 가까워져 내장기관이 한군데로 몰리게 되면서 배가 나오게 되므로 등을 쭉 펴는 자세를 유지하도록 한다. 또한 오래 앉아 있다 보면 배의 근육이 굳어져서 뱃살로 변하기 쉬우므로 1시간 간격으로 일어나 배에 뭉친 근육을 풀어주는것이 좋으며 의자에 앉을 때는 몸을 곧게 펴주도록 한다. 항상 배를 집어넣어야 한다는 의지를 가지고 긴장시키면 척추가 길어지고 내장기관을 위한 공간이 넓어져 배가 나오는 것을 막는데 효과적이다.

6-1. 셀룰라이트 없애는 스트레칭

  • 종아리를 모아서 직각으로 올렸다 내리기를 반복한다.

  • 천장을 보고 누워서 자전거 페달을 돌리듯 다리를 움직인다.

  • 다리를 몸 앞쪽으로 쭉 뻗고 무릎을 편다. 오른쪽 다리를 왼쪽 허벅지에 놓고 상체를 구부려 가슴이 닿게 한다. 이때 팔은 왼발을 잡는 것이 좋다. 한번 몸을 구부려 열을 센 뒤 다시 몸을 바로 하고 열을 세기를 10회 반복한다.

  • 손을 머리에 올리고 몸을 좌우로 비틀면 허리와 배에 지방이 쌓이지 않는다.

  • 수건을 접어 그 위에 엎드려 누운 뒤, 양손을 쥐어 허리 위에 올리고 어깨를 안쪽으로 모으며 머리와 어깨를 들어올린다. 셋 셀 동안 유지한 뒤 다시 내리기를 10여 차례 반복한다.

  • 등을 바닥에 대고 누워 무릎을 구부린 뒤 발을 바닥에 붙이고 왼쪽 무릎을 서서히 가슴으로 가져간다. 머리를 들어올리면서 셋을 크게 세고 천천히 숨을 내쉬면서 이마를 왼쪽 무릎까지 갖다 댄다. 머리와 발을 바닥 쪽으로 옮긴 다음 오른쪽 다리도 같이 반복한다. 각각 12회 정도 한다.

  • 똑바로 누워서 양손을 땅에 붙인다. 배에 힘을 준 뒤 골반을 약간 들어올리고 둘까지 세면서 엉덩이에 힘을 준 다음 다시 둘까지 세면서 천천히 엉덩이 내리기를 20차례 반복한다.

  • 바닥에 등을 대고 누워 무릎을 구부린 뒤 발바닥을 붙인다. 엉덩이를 들면서 왼쪽 다리를 쭉 뻗는다. 팔 윗부분, 어깨, 머리는 바닥에서 떨어지지 않게 하면서 허리와 엉덩이는 기울어지지 않고 일직선이 되게 한다. 15~30초간 자세를 유지하면서 심호흡을 한 뒤 좌우 20차례 반복한다.

6-2. 훌라후프와 유산소 운동

허리와 힙으로 돌리게 되는 훌라후프는 반복적인 운동으로 날씬한 허리를 만들어 주며 허리에 강한 자극을 주어 장 마사지가 돼 숙변, 체내 노폐물 방출에 효과가 있는 운동이다. 1회 50~100회 한 뒤 점점 그 횟수를 늘려가며 한번 시작하면 땀이 날 정도로 하는 것이 좋다. 또한 경보 혹은 파워 워킹등의 유산소운동체지방을 연소시키는데 좋은 운동이다. 매일 1000~2000번 이상의 줄넘기도 효과적이다. 강도를 조금 높인다면 스쿼트와 런지 버피등의 운동도 꾸준히 해주면 지방분해 및 근력강화 효과로 탄력있고 균형있는 몸매를 유지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 VIDEOS -

  • 셀룰라이트 제거! 나의 셀룰라이트 제거 운동과 오해, 진실! JJ의 셀룰라이트 없애기 후기
  • 허벅지 셀룰라이트.. 도대체 어떻게 없애나요?! 제발 사라져!!!!
  • 38회 의사가 알려주는 '셀룰라이트' 뽀개기!!
  • 셀룰라이트 완치훈련
  • 나는몸신이다 - 도구 없이 15분 만에 셀룰라이트 해결!!
  • 즉시 셀룰 라이트를 제거하는 4 가지 음식 (Ranking World)
  • 6분! 스쿼트 30일 챌린지 다이어트 [하체비만+셀룰라이트]

- VIDEOS -

  • 셀룰라이트제거 2주 완전정복!게시일 : 2016-03-21
  • 허벅지 뒤쪽 셀룰라이트 없애는 운동 (Workout That Targets Cellulite)게시일 : 2016-08-05
  • 셀룰라이트의 원인은? 만성염증! [내 몸 플러스] 31회 20161106게시일 : 2016-1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