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도 계산기. BMI, 체지방, 칼로리 계산기

비만도를 계산하려면 아래의 항목들을 선택하세요

1. 개요

키와 나이 몸무게 등의 간단한 정보 입력으로 자신의 BMI와 비만도, 체지방률 및 기초대사량을 확인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현재 자신의 몸 상태를 편리하고 빠르게 확인해 볼 수 있으며 기초대사량이나 BMI지수를 토대로 다이어트 계획 및 다이어트 식단을 구성할 때도 도움이 된다.

2. BMI

신체질량지수(body mass index)를 뜻하는 BMI는 가장 흔하게 비만을 측정하는 방법으로 사용된다. 1990년대초 부터 보편적으로 사용되어 왔으며 신장과 체중의 비율을 사용한 체중의 객관적인 지수(kg/m2)를 토대로 저체중에서 고도비만 까지를 평가하는 기준으로 사용된다.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BMI 30 kg/m2 이상을 비만이라고 평가하고 있는데 이는 서양인을 기준으로 한 것이며 위 비만도 계산기는 대한비만학회(2000)에서 발표한 아시아 태평양 비만 진단 기준 데이터를 바탕으로 남성은 21~25, 여성은 20~25 정도가 정상치이며 남녀 모두 25~27사이는 비만경향, 27이상은 비만으로 분류된다.

BMI 지수는 쉽게 측정할 수 있는 키과 몸무게 수치로 쉽게 계산할 수 있지만 기계를 이용해 직접 체지방을 잰 것이 아니라서 모든 사람에게 정확하게 들어맞지는 않으므로 참고정도로 활용하는것이 좋다. 정확한 체지방 측정은 연령, 성별, 체격등이 고려되어야 하기도 하는데 같은 키라도 근육질인 사람의 BMI는 높게 나오고 누가봐도 비만으로 보이며 배만 볼록 나온 복부비만형 사람은 오히려 BMI가 낮게 나온다. BMI 수치로만 평가하면 비만형이 정상이고 근육질인 사람이 비만이 되기도 하는것. 또다른 예를 들자면 키 171 cm에 55 kg인 여자의 BMI는 18.8이고 키 158 cm에 47 kg인 여자의 BMI도 18.8이다. 당연히 같은 BMI라도 눈에 보이기에는 전자의 경우가 더 늘씬하고 말라보인다.

3. 비만도 계산기

비만도 계산기의 수치는 역시 BMI와 마찬가지로 브로카 지수(Broca's index)의 데이터인 신장과 몸무게를 바탕으로 계산하여 비만 정도를 표현하는 방법이다. 표준 체중을 기준으로 계산식 결과를 바탕으로 정상과 고도비만을 평가한다. 이밖에도 표준체중비에 의한 측정법이 있는데 자국민의 성별, 연령별, 신장별 평균 체중을 기준으로 +10%까지는 정상, +10~20%는 비만경향, 20%이상은 비만으로 평가하기도 한다. 이 밖에 로러 지수(Rohrer's index), 폰더랄 지수 (Ponderal's index)지수 등을 사용하기도 한다.

BMI와 동일한 데이터를 활용하는 비만도 계산기 측정 결과이다 보니 역시 비슷한 단점이 있는데 신장이 낮은 사람은 비만도가 높고 신장이 큰 사람은 비만도가 낮게 평가되는 경향이 있어 이 역시 어느정도 참고용 정도로 활용하는것이 좋다.

4. 체지방

체지방은 말그대로 몸에 있는 지방을 이야기 하며 체지방량을 비율로 나타낸 것을 체지방률(percent body fat)이라고 한다. 체지방은 내장지방과 피하지방으로 나뉘며 성인 남자의 평슌 체지방률은 15-20%, 성인 여성의 체지방률은 20-25%이다. 참고로 생명을 유지하기 위한 최소한의 지방량인 필수 체지방률은 남자 3~5%, 여자 8~12% 정도. 당연한 이야기지만 체중에서 근육의 비중이 많을수록 그리고 뼈대가 굵을 수록 체지방률이 낮다. 체지방률 확인을 위한 체지방 측정은 다이어트 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측정과 더불어 정상 수준을 유지해주는것이 좋다.

5. 칼로리 계산기

본 페이지에서 가장 중요하며 활용도가 높은 데이터가 바로 칼로리 계산기를 통해 나온 기초대사량이다. 아무것도 안하고 누워만 있어도 뇌와, 심장, 간의 생화학 반응은 계속 되고 있는데 여기에 소모되는 칼로리가 바로 생명 활동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에너지 소모량인 기초대사량이다. 여기에 일상 생활에서 활동하면서 소모되는 에너지량인 활동대사량을 더하면 자신에게 필요한 에너지량을 예측 할 수 있는데 다이어트를 하면서 대체 어느 정도의 칼로리를 먹어도 되는지를 확실하게 판단할 수 있는 근거 자료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보통 기초대사량은 개인의 신진대사율이나 근육량 등 신체적인 요소에 따라 차이가 있는데 보통 성인 남성 기준으로 체중 1kg당 1시간에 1kcal를 소모하며 여성은 0.9kcal를 소모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칼로리 계산기를 통해 자신의 기초대사량을 확인하고 음식 섭취량을 최대한 조절 해주면 되는데 딱 그만큼만 먹으면 죽는다. 최소량이다 최소... 건강을 해칠 수 있으므로 무리하지 않는 수준에서 식단을 구성하도록 하자. 또한 꾸준한 운동을 통해 근육량을 증가시키면 기초대사량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다이어트 중 근력 운동도 꾸준히 해주는것이 좋다.

단, 성장기 청소년의 경우는 키와 몸이 마구마구 자라나는 시기이므로 기초대사량이 아주 높은 편이기 때문에 왠만큼 먹어도 살이 잘 안찌니 굶는 다이어트는 절대 피해야 한다.

참조 : 에이바디 건강컬럼